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모저모/경제 이모저모

직장인, 대학생 자취방/원룸 이사 갈 동네 미리 알아보기

by 조씨(Josh) 2022. 2. 6.

 

벌써 2022년도 2월에 접어들었는데요, 이 시기에는 대학생들이 대학교 입학을 위해서 자취방이나 원룸을 찾느라 고생이 많을 겁니다. 더구나 본인이 자라난 연고지에서 다른 지역으로 갈 경우에는 그 지역에 대한 정보가 적어서 더 힘들 겁니다. 게다가 특히 서울은 전세나 월세 금액이 만만치 않습니다. 꼭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직장인들도 이직을 할 경우 새로운 동네로 이사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본인이 가고자 하는 동네의 지역 환경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내용은 자취방이나 원룸의 가격을 알아보는 용도가 아닙니다.

 

 

 

 

SGIS(통계지리정보서비스) 활용하기

해당 서비스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SGIS(통계지리정보서비스)를 활용하여 사전에 미리 관심있는 동네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단 SGIS(통계지리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활용 서비스] → [살고싶은 우리 동네]로 들어갑니다.

통계청 SGIS 첫 화면
활용서비스 → 살고싶은 우리동네 선택

 

좌측 메뉴에서 [간편동네찾기]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Step 1. 관심사 / 부가정보 입력과 Step2. 우선순위 설정을 해주시면 조건에 맞는 10개 지역을 추천해줍니다.

간편 동네 찾기 조건 입력
Step1, Step2 입력 화면

 

10개 동네 추천
조건 입력 후 10개 동네 추천

이렇게 본인이 입력한 조건에 부합하는 10개 지역이 추천으로 나오게 됩니다. 추천리스트에서 관심 있는 동네를 선택하신 후,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지역의 종합현황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현황에는 자연, 주택, 지역 인구, 안전, 생활 편의 교통, 교육, 복지 문화 등의 지표로 이루어져 있으니 본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직접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지표는 전국 대비 본인이 선택한 지역의 지표가 나타나며 파란색 막대 그래프는 전국 지표, 빨간색 막대그래프는 선택한 지역의 지표입니다. 

 

 

 

지역 종합현황 지표
선택한 지역의 종합현황 지표


꼭 직장인,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기존의 본인이 거주하던 지역에서 타 지역으로 이사하는 경우 위의 방법을 활용하여 이사 갈 지역의 정보를 미리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특히나 통계청에서 직접 제공하는 정보이니 더 믿을만하다고 생각됩니다.  

댓글